자동차 배터리 점검법 (자동차 배터리 확인 및 체크방법)

안녕하세요. 놀부의 머니힐링 입니다. 오늘은 겨울 자동차 배터리 점검법 및 확인, 체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가 다른 계절에 비해 관심이 많은데 먼저 자동차 배터리의 경우 날씨가 추워지게 되면 화학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방전되기 쉬우며 특히 차량 내 히팅 장치 사용이 많아지면 배터리에 걸리는 부하가 증가하여 방전이 될 수 있고 한 번 방전된 배터리는 수명이 반 이상 줄어들기 때문에 최대한 방전에 대비한 조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무보수 배터리의 경우 배터리 표면에 있는 인디케이터를 통해 배터리 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녹색의 경우 정상이고 검은색은 전해액의 비중이 낮다는 의미로 충전하거나 교체를 흰색의 경우 수명이 다했다는 뜻이며 긴급상황시에는 다른 차량의 도움을 받아 점프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배터리의 수명은 3 ~ 4년으로 겨울철에는 교환하는 것이 좋으며 케이블 단자 접촉상태 및 부식여부 등을 미리 확인해야 하고 오랜시간 주차시 블랙박스 전원 OFF 및 전원 잭을 빼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겨울철 부동액 비율을 높혀 냉각수가 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 평소 물과 부동액의 비율을 7:3 정도로 했다면 겨울에는 5:5 정도로 부동액 비율을 높혀  냉각수가 어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차량의 와이퍼는 주차시 세워서 얼어붙는 것을 방지하고 눈이 오고 난 후 도로 이용 후에는 염화칼슘으로 인한 차량 하부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하부세차를 해야 합니다.



또한, 주차시 주차브레이크를 세워놓는데 겨울철에는 얼어서 풀리지 않는 경우가 발생되기 때문에 고임목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점검법 (자동차 배터리 확인 및 체크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긴급상황 발생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log image

Written by 클린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