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단기간 예금만으로도 이자를 받을 수 있어 인기를 끌어던 CMA 통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ash Management Account 의 약자로 관리통장이란 뜻을 가지고 증권사와 종금사에서 판매하는 금융상품입니다.

CMA통장은 법적으로 종금사의 판매되는 금융상품인 경우 원금보장과 예금자보호가 가능하나 증권사에서 판매되는 CMA통장은 예외입니다.



CMA통장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원금과 예금자보호가 되는 '종금형CMA' 는 종금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 예금보장은 없지만 국공채나 우량회사채에 투자하는 확정금리형 상품인 'RP형'이 있습니다.
- 시장의 단기채권을 구입해 시세차익을 노려 펀드처럼 실적을 배당하는 'MMF, MMW 형' 은 채권값이 떨어지면 손실이 발생합니다.


CMA통장의 장점으로는 공과금, 용돈, 카드결제 대금과 같은 자금을 짧은 기간동안 이자를 받는게 목적으로 하루만 넣어도 이자가 붙는 것이 최대 장점으로 0.2% 대의 은행통장에 비해 2% 후반대의 금리를 제공하고 입출금이 자유롭고 체크카드, ATM 사용료, 인터넷뱅킹 수수료, 이체 수수료가 면제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CMA통장을 잘 이용하려면 급여통장으로 이용 지출, 저축등의 돈 즉 금방 사용되는 돈을 잠시 넣어두었다가 이자를 받는 방법과 비상금 통장으로 이용하면 좋습니다.



blog image

Written by 클린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