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 덥다하며 지낸지가 엇그제 같은데 최근 날씨가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지고 방안에 보일러를 트는 계절이 온것 같습니다.

이렇게 환절기엔 감기도 조심해야 하지만 나이드신 분들이나 혈압에 이상이 있는 분들은 뇌질환에 더욱 더 조심하고 신경써야 하겠습니다.

저희 형님도 이제 50대 초반인데 얼마전 뇌경색으로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는데 정말 조심해야 할 듯 합니다. 이렇게 혈압조절이 안되거나 피가 잘 통하지 않으면 큰 병이 될 수 있으니 예방과 운동을 적절하게 해야 될 듯 합니다.

형님이 뇌경색으로 입원하고 뇌혈관 질환에 좋은 천마에 대해 알게 되어 다른분들에게도 공유하고자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뇌와 천식, 무좀, 습진,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에도 좋은 천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천마의 유래

천마의 유래로는 천마가 하늘에서 떨어져 마목(마비가 되는 증상)을 치료 하였다고 하여 '하늘' 이라는 뜻의 천과 마목의 마가 합쳐져 '천마'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하네요`~

천마는 뽕나무버섯균에 공생하고 사는 다년생 난과 식물로 높은 산기슭 그늘진 습한곳에서 볼 수 있으며 잎과 잔뿌리가 없어 광합성이 불가능해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지 못하고 균사로부터 영양분을 공급받아 성장하는 기생식물로 고구마처럼 생겼고 하늘이 내린 영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천마의 효능

천마는 오래전부터 고혈압, 신경질환, 강장, 두통, 간질, 마비, 언어장애, 진통, 요담통, 중풍치료의 특효약으로 많이 쓰이고 특히 투통이나 현기증, 팔다리 근육이 굳어지고 감각이 없어지는 증세등의 질환에 치료제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천마는 뇌졸증, 뇌경색등 뇌혈관 질환에 효과가 아주 뛰어나며 두통이나 어지러움증, 불명증에도 예방효과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경련, 간질환, 중풍등의 개선에도 도움이 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요즘처럼 추워진 날씨에 혈관질환으로 인한 사고에도 예방효과가 큰고 고혈압과, 고지혈증, 당뇨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 천마 먹는 방법

생마는 하루에 3회 1회에 30~40g 의 천마를 깨끗히 씻어 껍질채로 강판이나 녹즙기에 갈아 즙을 내어 마시거나 생으로 드시기 함들면 꿀이나, 과일,주스에 타서 먹어도 좋습니다.


☞ 생천마 보관하는 방법

냉장보관시 냉장고는 1개월 김치냉장고에는 2개월 보관이 가능하며 흙이 묻어 있는 그대로 신문에 싸서 비닐팩에 담아 밀폐용기에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시는 6개월정도 가능하며 냉동보관한 천마는 30~40분정도 해동후 갈아서 드시면 됩니다.


이상 천마의 효능과 먹는방법 및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blog image

Written by 클린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