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초보자에겐 골프용어가 생소해 골프 이야기를 하다보면 모르는 단어가 나와 혼자 딴세상에 있는 것처럼 느낄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모두가 다 알지만 혹시 모를 골프 초보자를 위해 골프용어 몇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라파이트(graphite) : 샤프트나 클럽 헤드를 만드는데 사용하는 무게가 가벼운 금속재료.

그립 (grip) : 클럽 샤프트의 윗부분으로 가죽이나 합성고무로 감겨 있습니다.

나소(nassau) : 18홀을 3개로 전반9홀, 후반9홀, 18홀전부로 나누어서 내기를 하는 방법으로 도박의 일종으로 미국의 나소 골프클럽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이라 합니다.

내리막라이(downhill lie) : 공을 어드레스시 왼발보다 오른발을 더 높게 두는 것을 의미 합니다.

다운 힐 라이(down hill lie) : 그린을 향해 내려가는 사면에 공이 정지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다운 힐 라이 일경우 공이 우측으로 꺾여지기 쉬워 치기전에 목표를 조금 좌측을 겨냥하는 것이 좋음

다잉 퍼트(dying putt) : 간신히 홀에 도달하는 퍼트.

더프(duff) : 실패한 타격으로 임팩트 때 공 뒤의 지면을 때리는 것을 말하며 뒤땅을 치는 사람들을 더퍼라고 합니다.

드라이빙 아이언(driving iron) : 1번 아이언을 말하며 미국에서는 일부 강타자만 사용하는 클럽

디버트(divot) : 공을 치면서 잔디나 흙이 클럽헤드에 닿아 파인 곳을 의미하며 플레이중에 디버트가 생겼을 경우 즉시 묻고 밟아 주는 것이 에티켓 이라 합니다.

딤플(dimple) : 골프공의 표면에 움푹 파인 작은 자국

러프(rough) : 그린 및 해저드를 제외한 코스내의 페어웨이 이외의 부분으로 풀이나 나무 등이 그대로 있는 지대를 말합니다.

로프트(loft) : 클럽페이스의 경사 각도

마커(marker) : 볼마커는 그린에서 공을 집어들기전에 표적으로 놓아두는 작은 코인을 뜻하고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경기자의 스코어를 기록하는 사람을 마커라고 부릅니다.

멀리건(mulligan) : 흔히 첫번째 티에서 두번 샷을 시도 하는 것으로 친선경기에서만 가능함.

벙커(bunker) : 장애물로 경기규정에 의하면 벙커는 그 주위보다 깊거나 표면의 흙을 노출시키거나 모래를 깔아 놓도록 되어 있어 사이드벙커, 크로스벙커, 그린벙커등이 있습니다.

보기플레이어(bogey player) : 1홀 평균스코어를 보기로 끝내는 골퍼를 뜻함.

서든데스(sudden death) : 연장전에서 1홀마다 승부를 정하는 방법.

스웨이(sway) : 스윙시 몸의 중심선을 좌우 또는 상하로 이동시키는 것.

스위트스팟(sweet spot) : 클럽페이스의 중심점

스크래치(scratch) : 핸디캡을 정하지 않고 동등한 조건으로 하는 경기.

스푼(spoon) : 3번 우드의 별칭

아웃드라이브(out driver) : 상대방보다 멀리 드라이버 샷을 하는 것

어프로치 샷(approach shot) : 그린 가까운 곳에서 핀을 향해 공을 치는 것으로 쇼트게임이라 불리고 칩(chip), 피치(pitch), 러닝(running) 어프로치 등이 있습니다.

언플레이어블(unplayable) : 공이 플레이 할 수 없는 상태에 놓였다고 판단 할때 하는 선언

에어 샷(air shot) : 헛스윙으로 골프공을 못 맞히는 것을 뜻함.

왜글(waggle) : 백스윙전 공에 대해 클럽 헤드를 작게 휘두르는 예비 동작

잠정구(provisional ball) : 스윙한 공이 분실되거나 OB 의 우려가 있을 때 시간 절약을 위해 같은 장소에서 예비로 치는 공

칩샷(chip shot) : 어프로치 샷의 일종으로 단거리에서 핀을 향해 치는 샷으로 4,5,6번 아이언을 사용

칩인(chip in) : 칩샷으로 공이 홀에 들어가는 것

컨시드(concede) : 매치 플레이시 상대방이 공을 원 퍼트로 홀에 넣을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 홀 아웃 하기전에 'OK'라고 말해 홀을 주는 것.

코스레코드(course record) : 각 코스에서의 공식전의 최고스코어 기록을 뜻함.

토핑(toping) : 공의 중심에서 윗부분을 치는 경우를 말함.

트러블샷(trouble shot) : 곤란한 타구 치기 나쁜 러프에서 치는 것.

페어웨이(fairway) : 티 그라운드와 그린까지의 잘 손질된 잔디 지대를 말함

헤드업(head up) : 임팩트 순간에 공에서 시선을 떼고 머리를 드는것.

홀 매치(hole match) : 각 홀마다 승부를 정하는 경기방식으로 매치플레이라고 함

홀(hole) : 41/4 인치 넓이의 최종 목표로 지름10.8cm 깊이 10.16cm 이상


이상으로 골프초보를 위한 골프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다른 용어가 있으면 댓글에 달아 주세요`~


blog image

Written by 클린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