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취업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스펙을 빵빵하게 준비해도 취업에 있어 첫 인상과 같은 자기소개서의 작성을 잘못하게 되면 모든게 헛수고가 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일단 취업생의 얼굴이며 첫인상이라 생각되기에 고민과 고민을 거듭해 작성해야 합니다.

오늘은 자기소개서 잘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초고를 작성하여 수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초고를 작성하여 여러번 수정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맞춤법, 띄워쓰기 등을 체크하고 여러번에 걸쳐 수정하고 살펴봐야 합니다.

원본을 따로 두고 각업체별로 수정하여 제출하는 것이 좋으며 자필로 작성할 경우 깔끔하고 깨끗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2. 짧고 간결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장점을 너무나 길게 구구절절 나열하게 되면 같은 말이 반복으로 쓰이게 되고 적절치 못한 수식어등이 붙게 되기에 복잡한 문장보다 간결하게 줄여 눙에 잘 띄는 문장구성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3. 자신의 경험이 담긴 생생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보통 자기소개서 작성에 있어 어린시절부터 현재까지 책임감이 강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하다는 일반적인 내용보다 경험을 바탕으로 생생한 글을 작성해야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4. 자신의 단점도 장점으로 만들어 작성해야 합니다.

잘 잊어버리는 자신의 단점을 위해 메모하는 습관을 키웠다는 것으로 단점을 장점으로 부각시켜 지원하는 분야에서 장점이 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5. 자신을 캐릭터화 시켜야 합니다.

책임감, 원만한 대인관계, 정직, 성실함 등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부각시킬 캐릭터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냥 아무 느낌없는 글은 채용담당자 기억속에서 쉽게 사라집니다.


6. 아르바이트나 인턴경력은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하는 직무분야에 있어 경력은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는데 아르바이트나 인턴 경력이 있는 직무경험이나 사회경험은 취업에 유리합니다.


7. 기본적인 자기소개서는 휴지통으로 바로 갑니다.

전형적인 자기소개서는 다른 지원자와 비슷하기에 채용담당자가 보기엔 똑같아 독특한 방식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게 좋은데 전하려는 메시지는 일관성과 통일성이 있어야 합니다.


blog image

Written by 클린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