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한 날씨가 골프하기 좋은 날씨로 오늘은 골프클럽의 각 부분별 용어와 그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프클럽은 손으로 잡는 그립부분과 공을 때리는 헤드 그리고 그립과 헤드 부분을 연결시켜주는 샤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샤프트는 사람의 팔과 같이 회전운동 에너지를 원심력으로 바꿔 전달하는 기능으로 샤프트의 탄성에 따라 클럽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드라이버, 아이언, 웨지, 퍼터 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골프클럽 부분별 용어 및 기능 안내

⊙ 스위트 스팟 (Sweet Spot)

헤드 부분의 중심점으로 페이스 부분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스위트 스팟이 크고 넓을수록 비거리에 대한 편차가 적고 방향 안정성도 뛰어납니다.


⊙ 로프트각 (Loft Angle)

헤드 부분의 페이스가 지면으로 부터 이루는 각도를 말하며 볼의 비행 각도를 결정하고 있어 클럽마다 로프트각이 다르고 볼의 날아가는 거리와 역회전량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라이각 (Lie Angle)

헤드 목 부분의 중심선이 지면에 대해 수평인 소울부분과 만나서 이루는 각도로 헤드의 스위트 스팟이 볼에 접촉된 위치와 작용하는 힘의 방향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 그루브 (Groove)

볼이 헤드와 접촉시 미끄러지는 스키드 현상을 제거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홈을 판 오목한 모양에 따라 V자형과 U자형으로 구분되고 V자형 그루브는 홈이 완만하기 때문에 스핀이 적고 런이 많이 발생되며 U자형 그루브는 홈이 깊기 때문에 스핀량이 많아 백스핀이 잘 걸리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U자형과 V자형 그루브를 혼합한 UV형 그루브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골프클럽 부분별 용어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너무 기본적인 것이라 초보자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blog image

Written by 클린블거